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수학을 의미하는 ‘mathematics’이라는 단어는 ‘아는 모든 것’, ‘배우는 모든 것’이라는 뜻의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많은 수학의 개념들은 고대 문명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인류의 문명과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모든 과학 분야의 기초가 되는 수학은 엄밀한 논리에 근거하여 추상적인 대상을 탐구하며, 천문학, 건축, 상업 등 여러 분야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기본적인 수학의 세부분야는 공간, 도형을 연구하는 기하학, 수와 연산, 방정식을 연구하는 대수학, 연결이나 연속 등 작은 변환에 의존하지 않는 성질을 다루는 위상수학, 그리고 극한과 미분, 적분을 다루는 해석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 발전된 수학 이론을 바탕으로 암호학, 금융수학, 수리생물학, 빅데이터와 AI 등 여러 산업 분야에 활용하는 응용수학과 산업수학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대두되었습니다.

충북대학교 수학과는 기초적인 수학 이론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실습 과목과 응용수학 과목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유능한 교수진과 탄탄한 교육과정 구축, 체계적인 재학생 관리, 졸업생들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과 능력 인정을 통해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수학과가 되었습니다.

충북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하신 여러분은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꿈을 충북대학교 수학과가 응원하며 함께 이루어나가겠습니다.

수학과 학과장
정대웅